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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급 개발물/메타휴먼 프로젝트

1. 버추얼 휴먼 개발 프로젝트

서론

버추얼 휴먼이 무엇인지 아세요?

가상 인간, 디지털 휴먼, 메타 휴먼, 사이버 휴먼 등 다양한 명칭이 있는, 실존 인물이 아닌 소프트웨어로 만든 가상의 인간을 의미합니다.

대 LLM시대 우리는 인간의 지식을 잘 이해하하고 응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얼마나 더 인간처럼 사고하고 대화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고, 개발해 나가는 이야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본론

아키텍처 스케치와 POC 단계 설정

아직까지는 스케치 단계임으로 계속 바뀔 예정이고, 바뀌는 과정을 통해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키테처 스케치

 

구현 수준을 3가지로 나누었다. 이는 아이디어 스케치 단계임으로 언제든 바뀔 수 있다.

1차 : STT, GPT, TTS를 이용한 Multi Turn 구현 봇 History를 참고할 수 있는 로직

2차: Rutin로직과 동적 Persona를 부여할 수 있게 추가하고, Live2D를 이용한 버추얼 휴먼의 표정 얼굴을 구현한

3차: 채팅과 상호작용 하고 화면을 이해하며 참고하여 대화 가능하며 NSFW filter로 관리 (이건 대외적으로 사용 하기위한 도전과제이다)

 

이후 필요한 모델을을 추가하고 아키텍처를 고도화하고 보강할 예정이다.

2차 까지 성공한다면 그럭저럭 사용감 있는 수준까지는 가능 할 것 같다.

캐릭터 컨셉 아이디어

AI 버추얼 유튜버, 버추얼 유튜버, 아니면 그냥 유튜버들에게 가장 중요한건 캐릭터 컨셉 이라고 생각한다.

 

트랜드 분석

목표하고 있는 컨셉의 초기 목표를 잡기 위해 간단히 유사업계의 시장조사를 해봤다.

다음은 Stream Chat 에서 조사한 2023년 버추얼 유튜버의 성별과 유명 유튜버들에 대한 통계이다.

1. 여성 버추얼 유튜버가 압도적으로 많음.

2. 인기 버추얼 유튜버도 대부분 여성 버추얼 유튜버

https://streamscharts.com/news/vtubers-q2-2023

 

컨셉 구상

인기 있고 매력적인 캐릭터 설계를 위해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해봤다.

언어: 한국어, 일본어, 영어 (한국어 LLM은 대한 도전과제 같은 느낌이다.)

성별: 여성

나이: 20~25

직업: 학생

 

이정도가 적당할 것 같다.

 

결론

 

해당 프로젝트는 조금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발전시켜나가보려고 한다.

다만 걱정되는 부분은 기술의 발전 속도가 너무 빨라서 이모든게 의미없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치만 재미를 위해 하는 프로젝트이니만큼 심각하게는 하지 않으려고 할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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